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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가입여부, 가입기간, 보험료 납부현황 등 건강보험에 관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공식서류로 취업 시 경력확인, 정부 또는 지자체 지원금 신청, 은행 대출 심사 시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오늘 포스팅에서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용도,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.
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용도
경력증명, 대출 심사, 정부기관의 서비스 신청등에 주로 사용됩니다.
- 국가에서 시행하는 기술자격시험 등을 볼 때 시험 직종에 취업 경력을 확인하기 위한 용도, 정부의 통계 조사, 취업률, 대출, 저소득층 지원 등 개인의 생계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도 사용됩니다.
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용도 |
▲ 취업 시 경력사항 확인 : 가입 여부, 회사 명칭, 자격취득/상실일 등을 공증하기 때문에 경력 및 재직증명서 용도로 사용됩니다 ▲ 보험료 산정 : 보험 가입자의 보험료 산정에 필요한 정보가 있어 보험사는 이 정보를 기초로 보험료를 산정합니다. ▲ 대출 심사 : 은행에서 대출심사할 때 중요하게 보는것이 신용점수입니다. 고정적인 수입에 대한 증명서로 회사에서 지속적인 근로활동을 하고 있음을 증명합니다. 특히 소득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"보험료 납부확인서"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▲ 정부 또는 지자체 서비스 신청 : 정부기관의 공공서비스 신청할 때 자격요건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. |
인터넷 발급방법
"정부 24" 홈페이지 또는 "국민건강보험" 홈페이지에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- 모바일 앱으로도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지만 열람만 가능하므로 PDF저장은 되지 않습니다. 따라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해당 기관에 제출하려면 PC로 발급받아야 합니다.
1.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
- 홈페이지 접속 ≫ 하단 방문자별 맞춤메뉴 중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≫ 클릭
2. 로그인
- 간편 인증 또는 공동(금융) 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.
3. 자격득실확인서 조회
- 조회 ≫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을 체크 ≫ 조회조건 선택(직장가입자/지역가입자/가입자 전체)으로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.
4. 자격득실내역 조회 및 출력
- 가입자 구분(지역/직장/직장피부양자 등), 사업자 명칭, 취득일, 상실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하단에 프린트발급 / 팩스전송 / 전자증명서 중 원하는 출력방법을 선택하면 바로 발급됩니다.
오늘 포스팅에서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용도,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. 이 서류는 주민센터나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을 해서 발급하는 방법도 있지만, 더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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